left_banner.jpg
제목 일산-광화문 30분! 경의선 충정로역 건설을 건의드립니다.
작성자 바닷바람
작성일 2019/08/29 조회수 277

장관님, 안녕하세요. 저는 장관님의 지역구에 살고 있는 교통정책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입니다.

 

일산-광화문 30을 달성할 수 있는 경의선(서울역행) 충정로역 설치를 건의합니다.

 

일산-서울 도심 30은 서울로 통학, 통근하는 일산 사람들에게는 꿈과 같은 일일 것입니다. 당장 통근 시간이 10분만 줄어도 삶의 질이 확연히 오르는 것은 고양시민들에게는 확실히 체감되는 일입니다.


저는 매일 경의선을 이용하여 서울로 통학합니다. 경의선은 최근 장관님의 서울역행 급행전철 확대로 일산-서울역 30분 도착이 가능할 정도로 많이 빨라졌고, 계속 많은 시민들이 급행전철을 이용하여 코레일이 급행전철을 증편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서울역 급행전철은 가좌-신촌(경의선)-서울역에만 정차하여 광화문, 시청 등 서울 도심과 연결되는 2, 5호선과 환승이 되지 않아 도심으로 바로 접근하기 불편합니다. 실제로 전철을 타고 다니면서, 많은 시민들이 서울역행 전철을 탑승하여 2, 5호선으로 환승하는 방법을 묻거나, 시청, 광화문 등 주요 장소로 가지 못해 불편해하는 모습을 많이 목격하였습니다. 저 또한 2호선을 이용해야 하는데, 서울역행 급행전철을 탑승하면 서울 시내로는 빠르게 진입이 가능하지만, 정작 시청 등으로의 서울 시내 주요 지점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져 교통이 많이 불편하다고 느껴집니다.


물론 용문, 덕소 쪽으로 가는 경의중앙선 본선을 이용하여 홍대입구, 공덕에서 각각 2, 5호선으로 갈아타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노선은 시청, 광화문 등으로 가야 하는 상황에서는 남쪽으로 우회하여 가는 노선이기 때문에 시간 소요가 큰 것이 현실입니다.


저는 신촌(경의선)-서울역 구간 사이에 경의선 충정로역 건설을 건의합니다. 첨부한 지도를 보면, 신촌(경의선)-서울역 구간 바로 남쪽에 2, 5호선 환승역인 충정로역이 있습니다. 경의선 선로와 충정로역의 거리는 100~200미터 정도입니다. 제가 지도에 표시한 지점에 경의선 역을 설치하면, 경의선에서 2, 5호선으로 무리 없이 환승이 가능하여 시청, 광화문 방향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기존 방법대로 홍대입구, 공덕역에서 환승하는 것보다는 약 10분정도 소요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산역에서 광화문역까지 30~35, 시청역까지 30분이면 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지도에 표시한 곳은 언덕이 있기도 하고, 주변이 주택가이므로 공간이 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경의선 서울역같이 다른 노선과 연결되는 환승통로를 두지 않고, 승강장과 작은 역무실만으로 구성된 역을 짓는다면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역을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되는 예산 또한 100억 원 미만으로 들 것으로 생각되는데, 예비타당성 조사 등 복잡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시행할 수 있는 교통사업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GTX같은 대규모 토목사업은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일산의 가치와 지가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작은 사업 또한 시민들이 통근, 통학에서 느끼는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장관님께서 관심을 가지고 저의 제안을 유심히 검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항상 노고가 많으십니다. 감사합니다.